저는 환절기마다 두피가려움증과 각질과의 전쟁을 치릅니다. 머리를 감아도 간지럽고 긁으면 비듬처럼 각질이 우수수 떨어져서 스트레스 받아요. 저같은 사람들이 의외로 많더라구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두피 가려움증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두피 가려움증 왜 생기는건가요?
사실 두피 가려움증은 다양한 원인으로부터 발생하는데요, 크게 두가지로 나눠볼 수 있어요. 첫번째는 지루성 피부염이고, 두번째는 건조함입니다. 이 둘 중 어떤것인지 파악해서 해결해야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겠죠?
지루성 피부염이란 뭔가요?
지루성 피부염은 습진의 일종으로 피지샘의 활동이 증가되어 피지 분비가 왕성한 두피나 얼굴, 겨드랑이, 앞가슴 등에 발생하는 만성 염증성 피부 질환이에요. 주로 성인에게 많이 나타나며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며 재발률이 높은 편이랍니다. 증상으로는 홍반 위에 발생한 건성 혹은 기름기가 있는 노란 비늘(인설)이 특징이며 가려움증을 동반하기도 해요.
지루성두피염 어떻게 치료해야하나요?
지루성두피염은 생활습관 개선만으로도 충분히 호전될 수 있다고 하니 아래 내용을 참고하셔서 건강한 두피 만들어보세요!
- 하루 2번 샴푸하기 - 저녁에 머리감기 - 미지근한 물로 감기 - 손톱말고 손가락 끝으로 마사지하듯 감아주기 - 말릴때는 찬바람으로 말리기
건선이랑 다른가요?
건성 건선은 붉은 반점위에 은백색의 두꺼운 인설이 덮이는 현상이지만, 지루성 피부염은 붉은색의 반구진 형태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어요. 또한 건성과 달리 지성피부이기 때문에 기름지고 번들거리는 경우가 많답니다.
원인은 뭔가요?
아직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유전적 요인, 환경적 요인, 면역학적 반응 및 피부보호막의 이상 등 여러 가지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고 알려져있어요. 특히 가족력이 있는 경우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환자에게서 특별한 치료 없이 호전되는 경향을 보이기 때문에 큰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돼요.
치료방법은 없나요?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항진균제 샴푸등을 이용하면 쉽게 개선될 수 있지만 심한 경우에는 스테로이드 연고 도포 또는 경구 복용약을 처방받아 치료하게 됩니다. 물론 약을 끊으면 다시 재발하기 때문에 꾸준한 관리가 필요해요.
오늘은 두피 가려움증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아직 명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꾸준하게 관리한다면 충분히 좋아질 수 있으니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