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몸이 자주 붓거나 아픈 경우 어떻게 해야할까요? 치과에 가는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병원 갈 시간이 없거나 치과는 너무 무섭다면 다른 방법들을 시도해볼 수 있어요. 이 글에서는 간단하게 민간요법 몇가지를 소개해드릴게요.
양치질을 열심히 하는데 왜 잇몸이 부을까요?
칫솔질을 아무리 열심히 해도 칫솔모가 닿지 않는 부분이 존재하기 마련이에요. 특히 치아 사이사이는 더욱 그렇구요. 그래서 치실과 치간칫솔을 이용해서 꼼꼼하게 양치질을 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하지만 귀찮다는 이유로 안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건강한 구강관리를 위해서는 필수입니다!
치약 어떤걸 써야하나요?
저는 개인적으로 치약보다는 가글을 추천드려요. 저도 처음엔 치약을 썼는데, 아무래도 화학성분이 많이 들어가다보니 입냄새 제거 효과는 좋지만 입안이 건조해지고 텁텁해지더라구요. 그리고 시중에 판매되는 대부분의 치약은 연마제 성분이 들어있어서 마모효과가 있고, 불소 함유량이 높아서 장기간 사용하면 오히려 충치예방에 좋지 않다고 해요. 물론 그렇다고 해서 아예 쓰지 말라는건 아니지만 되도록이면 천연성분인 가글을 쓰는게 좋아요.
구강청결제 말고 다른 방법은 없나요?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는 소금물로 가글을 하는건데요, 소금 자체가 살균작용을 하고 염증완화 효능이 있어서 구내염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단, 농도가 너무 진하면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칫솔질을 세게 하는것과 잇몸이 붓는것과는 상관이 없나요?
네~ 칫솔질을 세게 한다고 해서 잇몸이 부을 일은 없습니다. 다만 잘못된 칫솔질 습관으로 인해 잇몸이 부어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특히나 좌우로 문지르는 양치질 방법은 치아 마모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올바른 칫솔질 방법인 회전법으로 바꿔주셔야 합니다.
양치질 후 가글을 하면 안좋은가요?
보통 치약 성분 중 계면활성제라는 성분이 입안을 건조하게 만들기 때문에 물로 여러번 헹궈주는 게 좋습니다. 하지만 너무 자주 하게 되면 오히려 구강 내 세균 번식을 촉진시킬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치과 치료를 받으면 이가 시린 증상이 없어지나요?
치아 표면에만 문제가 있다면 치과 치료만으로도 해결이 가능하지만 뿌리쪽 신경관 근처에까지 염증이 진행되었다면 일시적으로 통증이 사라질 뿐입니다. 따라서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해야하는데요, 치근단절제술이라는 수술을 통해 영구치를 살릴 수 있습니다.
사실 제일 좋은 방법은 역시 치과에 가서 검진받고 치료받는 거겠죠? 조금이라도 증상이 있다면 빨리 방문하셔서 큰 병 키우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