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정신경염이란 병명 들어보셨나요? 저도 이번에 처음 알게 된 병명인데요, 이 병은 어지럼증과 구토증상을 동반한다고 해요. 심하면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정도라고 하는데요, 특히나 젊은 사람들이 많이 걸린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전정신경염 증상과 치료기간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전정신경염이라는 병명이 생소한데 어떤 병인가요?
전정신경염은 전정기관 안에 있는 전정신경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주로 40~50대 사이 남성에게 자주 발생하며 심한 어지럼증과 구역질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고 해요. 심할 경우엔 몸의 균형을 잡기 힘들어지고 눈떨림 현상(안진)이 나타나기도 한다고 합니다.
전정신경염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아직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바이러스 감염설, 자가면역설, 스트레스설 등 다양한 가설이 있다고 하네요. 하지만 아직까지는 명확하게 밝혀진 바가 없다고 하니 주의해야 겠어요.
전정신경염의 증상은 어떻게 되나요?
어지럼증과 구토감이 대표적인 증상이며 한쪽 귀에서만 나타나는 편측성 어지러움이에요. 또한 돌발적으로 나타나며 짧게는 하루 길게는 2주 이상 지속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증상들을 방치하면 만성화될 확률이 높아진다고 하니 빠른 시일 내에 병원에 방문해서 진단받는 것이 좋다고 해요.
전정신경염 진단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우선 환자분들이 느끼는 증상으로는 심한 어지럼증과 구역질, 구토감 그리고 눈떨림(안진)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을 토대로 의사선생님께서 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우선 병력청취를 통해서 어떤 상황에서 어지럼증이 나타나는지 파악하며 신체검사로는 머리기울임 반사나 안진반사 같은 간단한 검사를 시행합니다. 마지막으로 청력검사를 통하여 난청 여부를 확인하는데 만약 난청이 있다면 메니에르병같은 다른 질환과의 감별진단을 위해 정밀검사를 하게 됩니다.
전정신경염 치료 기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일반적으로 약 1주일간의 약물치료만으로도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재발하거나 만성화되기도 하며 드물게는 합병증이 동반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충분한 휴식과 안정을 취하면서 약물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급성 현기증이 소실된 후에도 지속적인 어지럼증이 남아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잔어지럼증’이라고 합니다. 잔어지럼증은 짧게는 수주에서 길게는 수개월까지도 지속될 수 있으며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회복됩니다. 그러나 어지러움이 너무 심하거나 일상생활에 지장이 큰 경우에는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이렇게 무서운 질병인 줄 몰랐네요. 건강관리 유의해야겠어요. 이렇게 해서 전정신경염 치료기간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3.12.04 - [분류 전체보기] - 전정신경염 원인 5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