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어릴때부터 운동을 좋아했고, 지금도 꾸준히 하고있어요. 그래서 그런지 몸에 근육이 많은 편이고 체력도 좋은 편이에요. 하지만 최근들어 갑자기 다리에 힘이 빠지는 느낌이 들어서 걱정이 많이 됐어요. 처음에는 그냥 무리해서 그런가 싶었는데 점점 심해지는것 같아서 병원에 가봤어요. 검사 결과는 하지정맥류였어요. 왜 저에게 이런 일이 생긴걸까요?
다리에 힘이 빠지는 원인은 무엇인가요?
제가 겪은 하지정맥류는 정맥혈관 내 판막 손상으로 인해 심장으로 가야되는 혈액이 역류하면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이 때 혈관이 팽창하게 되면서 주변 신경을 압박하기 때문에 통증과 저림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특히 오래 서있거나 앉아있는 경우라면 더욱 악화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운동하면 괜찮아질까요?
평소 꾸준한 운동 습관은 건강관리에 큰 도움이 되지만, 과도한 운동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습니다. 과체중인 사람이라면 체중 감량을 위해 다이어트를 하는 것이 좋지만, 너무 강도 높은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장시간 같은 자세로 있어야 한다면 틈틈이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으며, 잠들기 전 따뜻한 물로 족욕을 하거나 반신욕을 하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어 하지정맥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수술밖에 방법이 없나요?
최근에는 의료기술의 발달로 수술 없이 치료가 가능한 비수술치료방법들이 개발되어 시행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비수술치료방법으로는 고주파 열폐쇄술, 베나실, 클라리베인 등이 있으며, 환자의 상태에 따라 적합한 치료방법을 선택하여 진행됩니다. 따라서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치료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파킨슨병이란 어떤 병인가요?
파킨슨병은 신경세포가 소멸되면서 발생하는 대표적인 신경퇴행성 질환이다. 1817년 영국 의사 제임스 파킨슨(James Parkinson)이 처음 발견했다. 주로 노년층에서 나타나며 인구 10만명당 1~2명꼴로 나타난다. 아직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파킨슨병 환자에게도 침치료가 도움이 되나요?
그렇다. 한의학에서는 파킨슨병을 도파민 부족으로 인한 질병으로 본다. 따라서 한약재 성분인 ‘교감신경흥분제’나 ‘GABA 수용체 조절제’ 등을 처방한다. 또한 한방침 치료 역시 효과가 좋다. 실제 임상연구 결과 항우울제 복용군 대비 2배 이상 높은 개선효과를 보였다. 다만 개인별 체질 및 증상에 따른 맞춤형 치료가 이뤄져야 한다.
파킨슨병 예방 방법으로는 어떤 것이 있나요?
파킨슨병은 완치가 불가능하지만 꾸준히 약물치료를 받으면 일상생활을 유지할 수 있다. 현재까지는 생활습관 교정만으로는 큰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규칙적인 운동만이 유일한 예방법이다. 걷기·수영·자전거 타기 등 유산소 운동을 주 3회 이상 실시하면 인지기능 저하 속도를 늦출 수 있다.
제가 알려드린 정보들을 참고하셔서 미리미리 대비하시길 바랍니다.